역동적인 디지털 광고 세계에서 최근 메타의 타겟팅 정책 변화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광고주들이 연령, 성별, 관심사와 같은 세부 기준에 따라 타겟팅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메타에서 자동화 타겟팅, 크리에이티브 기반 타겟팅으로 전환함에 따라, 광고에 노출되는 사람들에게 광고 소재가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이는 콘텐츠 제작자와 마케터가 전반적인 전략 외에도 광고의 시각적 측면에만 집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4년 초부터 시작된 메타의 업데이트된 타겟팅 정책은 민감도와 차별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세부 타겟팅 옵션을 통합하거나 제거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 인종, 민족을 기반으로 한 세부 타겟팅 옵션이 크게 축소되거나 제거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보다 윤리적인 광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지만, 광고주들이 타겟팅 대상을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통제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TwoTone Creative의 연구에 따르면, 이 변화로 인해 광고주들이 타겟팅 할 수 있는 정확도가 20%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원하는 대상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창의적인 요소들이 훨씬 더 중요해 졌습니다.
숏폼 영상은 빠르게 주목을 끌고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져,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빠른 스크롤 행태에 이상적인 콘텐츠 형태입니다. 특별히 메타의 새로운 타겟팅 패러다임에서는 이러한 숏폼 비디오의 도입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광고가 적합한 타겟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해 직관적으로 소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A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숏폼 비디오 광고는 롱폼에 비해 참여율이 25% 더 높아 한정된 시간 내에 임팩트를 주려는 브랜드가 선호하는 선택지입니다. 또한, 잘 제작된 짧은 형식의 콘텐츠는 클릭률(CTR)이 30%까지 증가할 수 있어, 현재의 광고 환경에서 숏폼 영상의 효과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메타가 제공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령, 성별, 위치, 직업 등 인구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 사용자들이 좋아하거나 팔로우하는 페이지와 관심사를 분석하여 관련 광고를 노출하는 관심사 기반 타겟팅, 사용자의 구매 이력, 클릭 이력, 앱 사용 패턴 등을 바탕으로 타겟팅 하는 행동 기반 타겟팅 등으로 정확한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광고 환경에서는 낚시 전술 사용의 유혹의 함정에 빠지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춤추는 고양이 영상같은 바이럴 클립은 즉각적인 관심은 끌 수 있지만, 광고와 무관한 타겟에게 잘못 전달될 위험이 큽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광고가 고양이 애호가에게 노출된다면, 크리에이티브 요소가 제품의 핵심 메시지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불일치는 캠페인의 효과를 희석시키고 소중한 광고 예산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VaynerMedia의 연구에 따르면, 관련성이 떨어지는 잘못된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는 광고 효과를 40%까지 감소시킬 수 있는데, 알고리즘이 잘못된 대상 그룹을 타겟팅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들은 낚시 전술과 같은 새로운 접근 방식을 과감하게 도입하여 제품을 최대한 드러낼 수 있는 방법론적인 한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리타겟팅 전략을 통해 전환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앱을 다운로드했거나 앱스토어 내 해당 앱 페이지, 또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하여 재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인앱 구매가 활성화되어 있는 앱의 경우, 앱 내에서 구매를 시도했으나 완료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를 제공하는 전략도 좋습니다.
이러한 당면 과제들을 감안할 때, 브랜드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제품과 더 긴밀하게 연결되는 방향으로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창의성과 관련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숏폼 비디오는 흥미로우면서도 광고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메타의 자동화된 타겟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타겟에 도달하고 잠재 고객들의 공감을 얻을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Exchange4Media에 따르면, 이러한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브랜드의 경우, 처음부터 제품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콘텐츠에 집중함으로써, ROI가 15%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는 제품과 타겟 고객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수립된 콘텐츠 전략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몇몇 유명 애널리스트들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러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메타의 업데이트에 맞춰가는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에 비해 광고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50% 더 높다고 합니다.
메타의 타겟팅 옵션 선택 도구가 대폭 축소되었다고 해서 타겟 고객을 정확히 아는 것이 덜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타겟 고객을 아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광고에 누구를 등장시키고 있는지? 배우들이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소비자의 본질을 잘 반영하는지(연령, 인종, 성별)? 가장 인기있는 제품 사용 사례는 무엇인지? 등입니다.이러한 중요한 사고 과정은 크리에이티브의 형태를 정의하고 메타의 알고리즘이 올바른 타겟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메타의 타겟팅 정책 변화로 인해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숏폼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관련성 있고 매력적인 광고를 제작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브랜드는 자동화된 타겟팅의 복잡성을 탐색하고 원하는 대상과 효과적으로 계속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광고 접근 방식을 혁신하고 개선할 기회로 삼으면, 브랜드는 디지털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숏폼 형식의 콘텐츠의 힘을 활용하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메타의 변화하는 알고리즘에 맞추면, 새로운 현 광고 시대에서 더 높은참여율과 더 높은 ROAS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Content Creation L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