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아모레 몰은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확장을 목표로 2023년에 론칭한 K-Beauty 플랫폼입니다. 아모레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기존 온라인 판매 업체와 경쟁 업체의 시장 선점으로 인해 글로벌 아모레 몰은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디스럽트와의 협업 목표는 매출을 증대하고 마케팅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것이었습니다. 맞춤형 메타 광고 소재 제작과 이메일 캠페인 최적화, 그리고 구글과 메타 광고 운영를 통해, 협업 3개월 만에 매출이 294% 증가하였으며, ROAS(광고비 투자 대비 매출)도 이전 대비 152% 향상되었습니다.
Phase 1
기본 설정 점검
구글 광고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전, 올바른 광고 운영 및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몇 가지 주요 점검이 선행되었습니다. 웹사이트와 구글 광고 계정과의 전환 연결 및 추적 상태, 구글 머천트 센터 및 애널리틱스와의 연결을 점검하였습니다.
Phase 2
데이터 분석 및 전략 구축
웹사이트 데이터와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철저히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집중할 제품, 브랜드 및 키워드를 선별하였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고객 구매 퍼널의 상단(TOFU)부터 퍼널의 하단(BOFU)까지 아우를 수 있는 '검색광고(Search)'와 '퍼포먼스 맥스(Performance Max)' 광고 유형 중심으로 광고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헤라(Hera)'브랜드의 높은 인지도를 레버리지하고자 '헤라' 캠페인을 먼저 론칭하여 협업 초기에 높은 ROAS를 유지하며 광고비용과 매출을 확대하였고, 추후에는 TOFU 캠페인 및 다른 브랜드에 대한 캠페인도 추가 론칭 및 테스트하여 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했습니다.
Phase 3
키워드 연구 및 복사 작성
각 캠페인 및 광고 그룹 구조를 먼저 수립한 후, 각 광고 그룹별 타겟팅 키워드를 수집하였습니다. 노출과 고품질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타겟팅 키워드는 제품과의 연관성, 검색량 및 예상 경쟁력을 기준으 선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적의 클릭률(CTR)을 확보하기 위해 캠페인/광고그룹별 목표, 광고 제품 및 타겟 키워드에 부합하는 맞춤형 광고 문구를 작성하였습니다.
Phase 4
실행 및 최적화
앞서 수립한 전략에 맞추어 BOFU 캠페인 런칭이 먼저 런칭되었으며, 다른 퍼널을 아우르는 캠페인들이 뒤이어 추가로 런칭되었습니다. 데일리로 일 광고 소진비와 성과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파트너 예산 지침을 준수하며 좋은 효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추어 각 캠페인 할당 예산을 세부 조정하였습니다. 협업 두 번째 달부터는 구글 광고 인사이트와 웹사이트 데이터를 토대로 다음 달 광고 예산을 선제안 했습니다. 구글 광고 최적화는 예산 분배 및 관리뿐만 아니라, ROAS 개선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광고 지표를 분석하고 조정하는 단계들의 반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구매 의도, 클릭당 비용(CPC), 쇼핑 이벤트 / 계절 /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광고 에셋을 강화하고 입찰가를 조정하며 캠페인들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진행한 결과, 3개월 동안 이전 에이전시 대비 324% 증가한 ROAS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Phase 1
광고 소재 제작
아모레 산하의 각 브랜드들은 풍부한 자산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파트너가 보유한 기존 자산을 활용해 광고 소재를 제작했습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면서도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하였고, 우수한 광고 성과를 얻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여 고객의 구매 여정 단계별로 적합한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했습니다. 또한 매월 아모레몰 자체 프로모션 계획에 맞추어 광고 카피 등 콘텐츠 조정으로 높은 광고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콘텐츠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Phase 2
전략 수립 및 캠페인 설정
글로벌 시장에 새롭게 론칭된 아모레 몰의 판매촉진을 위해 '헤라'와 다른 브랜드를 위한 풀 퍼널 캠페인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디스럽트는 예산 가이드 내에서 수익성 있는 ROAS를 유지하되, 쇼핑시즌 매출 확보를 위해 광고를 신속하게 런칭하고 최적화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도전들을 A/B 테스트를 통해 극복하였습니다. 다양한 타겟팅 그룹과 최적화 설정으로 다양한 캠페인들을 운영하였으며, 다양한 브랜드와 대상 고객층에게 도달 및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Meta의 Advantage+와 Advantage+ Audience targeting 도구를 활용하여 인구통계, 관심사 및 행동에 기반한 가장 관련성 높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 예산에 대한 정교한 제어와 효율적인 광고비 소진을 위해 ABO(Ad group level budget optimization)로 광고를 운영하였습니다.
Phase 3
광고 최적화 및 결과 확인
디스럽트가 개발한 광고 운영 전략, 정교하게 타겟팅 된 캠페인, 지속적인 최적화,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및 학습은 지속적으로 광고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 결과, 운영 첫 달에는 글로벌 아모레 몰이 최초 수립한 목표를 100% 이상 초과 달성했으며, 협업을 시작한 후 3개월 되는 시점에는 아모레의 이전 광고 운영 계정보다 +231.176% 높은 매출을 발생시키면서 ROAS도 +64.10% 향상되었습니다. 이 인상적인 광고 성과는 블랙핑크 제니 포토카드 증정 캠페인의 성공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매출과 함께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디스럽트는 글로벌 아모레 몰의 괄목할만 한 성장을 이끌어내었습니다. 이러한 성공 사례는 글로벌 아모레 몰의 다양한 브랜드들의 광고 확장 기회와 매출 상승 잠재력을 엿볼 수 있는 기회였을 뿐만 아니라, 디스럽트의 메타 광고 운영 전략이 아모레퍼시픽과 같은 글로벌 규모의 기업에도 효과적인 사례임을 입증하는 기회였습니다.
Phase 1
고객 여정의 철저한 분석
와이어프레임 및 이메일 자동화 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고객 여정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이뤄졌습니다. 우리는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관객들을 이해하기 위해 과거 고객 및 잠재적 고객에 대한 철저한 리서치를 수행했습니다.
Phase 2
와이어프레임 및 자동화 구현
우리의 대상 고객을 깊이 이해한 후에는, 이메일 자동 발송 이메일의 와이어프레임과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주요 목표는 웹사이트 접속 단계부터 구매에 대한 알림까지, 소비자의 구매 여정의 중요한 순간에 고객들과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디자인을 완성한 후에는 이를 시스템에 구현하여 파트너의 이메일 관리 작업을 간소화했습니다.
Phase 3
지속적인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지속하고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우리는 매월 이메일을 기획하고 발송했습니다. 브랜드와 긴밀히 협력하여 새로운 소식, 제품 하이라이트, 팁, 판매 정보 및 기타 가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여 고객들이 브랜드와 계속해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매출 상승을 유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