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fen

/ 쇼피 CPAS 광고 / 콘텐츠 제작

Overview

Grafen은 한국 시장에서 남성용 그루밍 제품으로 브랜드 입지를 견고히 다지고 있는 남성 뷰티 브랜드입니다. Grafen은 한국에서는 남성용 그루밍 제품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주로 발모와 탈모 방지 효과가 뛰어난 Root Booster Shampoo 상품에 주력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Grafen은 말레이시아에서의 판매를 증대하기 위해  DISRUPT와 전략적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DISRUPT는 CPAS 광고를 활용해 Grafen의 기존 Meta 광고 운영 전략을 강화하고 광고 성과를 면밀히 분석 및 최적화하여 Shopee Malaysia 헤어케어 카테고리에서 선두 위치를 더욱 확고히 했습니다.

Goals

  • Meta 광고 ROAS 증가
  • Shopee  매출 및 주문 단가 향상
  • Meta 광고 (CPAS 광고)
  • 콘텐츠 제작

What we did

PHASE 1 - 광고 전략 강화

광고 계정 검토
Grafen은 이미 CPAS(메타 협력 광고) 계정을 활발히 활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협업 시작 이후 가장 먼저 Grafen의 이전 광고 데이터를 분석해 중요 인사이트를 수집했습니다. 캠페인 구조, 최적화 목표, 그리고 TOFU(Top-of-the-funnel)와 BOFU(Bottom-of-the-funnel) 간의 예산 비중을 분석하여 광고 전략을 고도화했습니다. 이러한 단계적이고 전략적 접근은 추후 광고 성과를 개선하는데 초석이 되었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분석
광고 데이터와 함께 Grafen의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구매자 여정의 각 단계별로 어떤 광고 유형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했습니다. 철저한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선별하고, 그 성공 요인을 분석했습니다. 성과가 저조한 크리에이티브에 대해서는 개선 전략을 수립해, 신규 고객 유치, 크로스 셀, 리타겟팅, 프로모션 캠페인 등 특정 목표에 맞게 크리에이티브를 최적화했습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접근은 각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노출되도록 하여 전체 캠페인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광고 전략 개발
Grafen의 광고 캠페인에 급격한 변화를 주기 전에, 먼저 테스트와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광고 운영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Grafen의 기존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검토했습니다. 초기에는 소규모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기존 캠페인 중 어떤 전략을 유지할지, 종료할지, 또는 최적화를 시킬지 결정했습니다. 이전 캠페인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린 덕분에 다양한 캠페인 전략에 맞는 목표를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PHASE 2 - 캠페인 설정 및 최적화

신규 캠페인 론칭
소규모 테스트들을 통해 우리가 세운 전략의 긍정적인 시그널과 인사이트를 이미 확인했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전략들을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중요한 변화는 Grafen의 TOFU와 BOFU 캠페인 간의 광고비 재분배였습니다. 이전에는 BOFU 캠페인에서 광고비의 많은 부분이 할당되었지만, 심층 분석 결과 TOFU 캠페인에서 오디언스를 제외하는 설정을 활용해 도달 범위를 크게 늘리고 효율을 늘릴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BOFU 캠페인 예산을 줄이면서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타겟팅해 성과를 더욱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Grafen의 광고 효과는 개선되었고,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 또한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A/B 테스트
캠페인 성과가 크게 개선된 이후, Grafen의 TOFU 캠페인에 다양한 최적화 목표를 두고 A/B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구매 최적화보다 장바구니에 추가(Add to Cart, ATC) 최적화가 전반적으로 성과가 더 우수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비록 구매 최적화가 더 높은 전환율(CVR)을 보였지만, ATC 최적화는 더 낮은 CPM과 ATC 당 비용을 제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BOFU 오디언스에게 더 낮은 비용으로 도달할 수 있었고, 노출 빈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BOFU 캠페인에 더 많은 광고 예산을 할당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인 최적화 덕분에 Grafen의 CPAS Meta ROAS가 월평균 22.12%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최적화
지속적인 최적화 작업을 통해, Shopee에서의 프로모션 기간 동안 Grafen의 판매를 극대화했습니다. 주기적으로 성과를 분석하고 전략을 조정해서 각 캠페인의 성과를 최적화했으며, 스파이크 캠페인(쇼피 특별 프로모션을 홍보하는 광고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높은 트래픽 기간 동안 쇼피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그 결과, 지난 1년 기준으로 가장 높은 쇼피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Results

+54%

Shopee 매출

+27.7%

메타 ROAS

+11.1%

평균 주문 단가(AOV)

MORE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