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KOKDAM

/ 메타 광고 / 구글 광고 / 콘텐츠 제작

Overview

KKOKDAM(꽃을담다)은 차별화된 꽃차 제품으로 미국은 물론 여러 다른 글로벌 국가들로 판매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마케팅 활동들이 브랜드 인하우스에서 진행되고 있었으나 글로벌 마켓으로의 더 큰 도약을 위해 글로벌 마케팅 채널과 전략, 실행, 콘텐츠 제작 대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글로벌 타겟에 맞춘 콘텐츠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매출과 마케팅 효율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디스럽트와 협업하였으며, 협업을 통해 KKOKDAM의 웹사이트 구매 전환율은 동기간 전년 대비 165%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57% 증가하였습니다.

Goals

  • 총 매출 증가
  • 마케팅 비용 효율성 향상
  • 판매 확대

What we did - Google ADS

Phase 1
구글 퍼포먼스 마케팅

구글 광고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전, 계정을 개설하고 올바른 광고 운영 및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몇 가지 주요 점검이 선행되었습니다. 웹사이트와 구글 광고 계정과의 전환 연결 및 추적 상태, 구글 머천트 센터 및 애널리틱스와의 연결을 점검하였습니다.

Phase 2  
데이터 분석 및 전략 구축

미국 아마존 PPC 광고 검색어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그리고 구글 키워드 검색어툴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집중할 제품과 키워드 아이디어를 선별하였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고객 구매 퍼널의 상단(TOFU)부터 퍼널의 하단(BOFU)까지 아우를 수 있는 '검색광고(Search)'와 '퍼포먼스 맥스(Performance Max)' 광고 유형 중심으로 광고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구글광고 운영을 시작하던 11월, 12월에는 연말 선물로 제품이 많이 소비되고 또한 ‘Korean’관련 키워드에서 전환이 활발히 발생된다는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TOFU 검색광고 캠페인 키워드 그룹 전략으로 연결하였습니다. 또한 이미 KKOKDAM 브랜드에 대해 알고있고있거나, 메타 광고를 통해 제품/브랜드를 인지한 고객들이 KKOKDAM 웹사이트에 무사히 방문하고 최종전환될 수 있도록 BOFU 전략을 세웠습니다.


Phase 3
키워드 리서치 및 광고 카피 작성

퍼널별 캠페인 및 광고 그룹 구조를 먼저 설계한 후, 광고 그룹별 타겟팅 키워드를 수집하였습니다. 적절한 노출과 고품질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한 타겟팅 키워드를 발굴하기 위해 제품과의 연관성, 검색량 및 예상 경쟁력을 고려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적의 클릭률(CTR)을 도출하기 위해 캠페인/광고그룹별 목표, 광고 제품 및 타겟 키워드에 부합하는 맞춤형 광고 문구를 작성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선물’ 관련 광고 그룹에는 왜 KKOKDAM 제품이 선물에 좋은지(프리미엄 패키지, 다양한 상황에 적절한 선물...)를 강조하는 광고 문구들이 많이 포함되었습니다. ‘Flower tea’ 키워드 광고 그룹에는 KKOKDAM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포함된 꽃 이름과 유명한 꽃차 원료들의 문구에 포함될 수 있도록 작성되었습니다.

Phase 4
실행 및 최적화

앞서 수립한 전략에 맞추어 검색 광고 캠페인 런칭이 이뤄졌으며, 뒤이어 검색 광고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전략이 보완된 Pmax 캠페인이 추가로 런칭되었습니다. 데일리로 일 광고 소진비와 성과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파트너 예산 지침을 준수하며 좋은 효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추어 각 캠페인 할당 예산을 세부 조정하였습니다. 구글 광고 최적화는 예산 분배 및 관리뿐만 아니라, ROAS 개선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광고 지표를 분석하고 조정하는 단계들의 반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구매 의도, 클릭당 비용(CPC), 쇼핑 이벤트 / 계절 /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광고 에셋을 강화하고 입찰가를 조정하며 캠페인들을 최적화하였습니다. 11월, 12월에는 ‘선물’ 키워드로 구매 전환이 많이 발생하였으나 1월부터 2월에는 전환율이 낮아져 ‘발렌타인 데이’와 ‘설날’과 같은 다른 이벤트의 키워드 그룹들을 설계하고 운영하였습니다.

Google Results

175%

구글 평균 ROAS
(협업 기간 기준)

275%

12월 구글 ROAS
(가장 효율 높았던 월)

27.1%

매출액 기여도
(협업 기간 기준)

What we did - META ADS

Phase 1
웹사이트 콘텐츠 및 광고 콘텐츠 제작

저희는 꽃담의 웹사이트와 메타 광고를 위한 콘텐츠를 두 가지 주요 제품(Butterfly Tea Set와 Flower Tea Set) 중심으로 기획하고 촬영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획, 촬영, 편집, 광고 론칭까지 모든 과정을 기록적인 시간 내에 완료했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시작부터 최종 파일 내보내기까지 한 달 조금 넘게 걸렸습니다. 콘텐츠 촬영은 이미지와 비디오 자료를 모두 제작했으며, 웹사이트에는 평온하고 차분한 톤을 강조했습니다. 광고의 경우, 사용자 주의를 끌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시청자를 구매자로 전환하기 위해 빠른 속도의 편집과 텍스트 오버레이를 추가했습니다. 전체 퍼널 광고의 주요 목표는 직접 판매였습니다. 그러나 TOFU(퍼널 상단) 광고는 성과가 좋았지만, BOFU(퍼널 하단) 광고는 성과가 저조했습니다. 이는 제품이 크리스마스 선물이나 생일과 같은 일회성 행사로 구매되기 때문에 리타겟팅 효과가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Phase 2
메타 광고 론칭 및 스케일업

저희는 광고 영상을 편집한 직후 즉시 페이스북 광고로 론칭하였고, 새로운 광고 계정에 인사이트와 픽셀 데이터를 최대화하기 위해 광고를 빨리 론칭했습니다. DISRUPT는 새로운 캠페인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하는 동시에 11월과 12월의 최대 판매일로 원활히 전환하기 위해 계정을 확장하는 도전적인 과제를 맡았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타겟 그룹을 대상으로 상세 타겟팅, Advantage + 타겟팅, 광범위 타겟 설정 등을 포함한 다양한 A/B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저희 전략은 그룹당 더 높은 광고비를 사용하여 테스트 시간을 단축하고 더 빠른 결과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크리스마스와 같은 4분기의 최대 판매 이벤트에서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Phase 3
새로운 콘텐츠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집행

폭발적인 4분기 이후, 저희는 꽃담과 다시 협업하여 또 다른 촬영을 준비했고, 메타 플랫폼에서 더 매력적으로 보일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더 실용적인 효과를 포함시켜, 최고의 성과를 낸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유료 광고 외에도, 꽃담은 TikTok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확장하기 위해 다시 DISRUPT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TikTok으로의 진출은 꽃담에게 처음이었으며, 상당한 조회수와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TikTok에서의 긍정적인 반응과 증가된 가시성은 꽃담의 미래 마케팅 전략에서 이 플랫폼의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Phase 4
상시 시즌을 위한 광고 최적화

2023년 4분기의 성공은 꽃담이 비시즌 동안에도 DISRUPT와의 계약을 연장하게 만들었습니다. 꽃담은 선물 시즌뿐만 아니라 연중 내내 판매를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이에 대응하여, 꽃담은 선물용으로 적합하지만 반복 구매까지 유도할 수 있는 가격으로 새로운 제품을 빠르게 개발했습니다. 이 새로운 제품 라인을 마케팅함으로써 메타 BOFU 전략의 효과를 높이고, 반복적인 판매를 촉진하며, 미국에서 브랜드의 존재감을 확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META Results

659%

메타 매출 증가

2233%

메타 참여수 증가

4%

메타 ROAS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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