럽럽(LOVB LOVB)은 메이크업 제품과 스킨케어 제품을 동시에 전개하는 한국 뷰티 브랜드입니다. 성공적인 미국 아마존 런칭 이후 3개월이 되는 시점에 매출 정체기를 겪게 되었고, 이러한 정체기를 극복하고 매출 증가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디스럽트와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아마존 시장 조사를 통해 럽럽(LOVB LOVB) 제품 USP에 맞는 니치 시장을 찾았고, 해당 시장을 타겟하여 아마존 PPC 광고를 전략적으로 운영했습니다. 그 결과, 아마존 광고 ACOS 및 ROAS를 개선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아마존 매출을 3배 이상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 채널이 어느 정도 자리 잡고 난 이후에는 글로벌 고객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디스럽트와 함께 해외 자사몰을 구축했고, 해당 채널을 활성화시키고 해외 소비자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에 따라 자동 발송되는 이메일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참여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PHASE 1 AMAZON LAUNCH
아마존 키워드 및 시장 조사
첫번째 단계에서는 아마존 키워드 및 시장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꼼꼼한 키워드 조사를 통해 럽럽(LOVB LOVB)의 제품과 잘 맞고 전환율이 높은 검색어를 발굴했으며, 동시에 시장 트렌드와 고객 행동을 면밀히 분석하여 럽럽(LOVB LOVB)이 아마존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니치 시장을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시장 조사 과정을 통해 아마존 각 제품 카테고리 시장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추후 PPC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도 시장 리서치 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페이지 SEO 최적화
두 번째 단계에서는 제품 페이지 최적화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제목, 핵심 포인트, 백엔드 키워드와 같은 요소를 다듬고 리스팅 페이지를 최적화했습니다. 해당 작업의 목표는 단순히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검색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설득력있는 제품 소개글을 작성하여 유의미한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최적화 작업을 통해 럽럽(LOVB LOVB)의 리스팅이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것 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설득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PHASE 2 AMAZON SUCCESS
아마존 PPC 광고 운영
이 단계에서는 제품 페이지로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아마존 PPC 광고를 전략적으로 운영했습니다. 전략적인 아마존 PPC 캠페인을 만들고, Ad Group을 관리하며, 키워드 입찰가를 세부 조정했습니다. 브랜드 예산 내에서 최대 투자 수익률(ROI)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최적화 작업이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전략적인 광고 운영을 통해 아마존 노출수와 인지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구매 의도가 높은 고객들을 유인하여 전체 판매량 및 매출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PHASE 3 SHOPIFY DEVELOPMENT
쇼피파이 스토어를 위한 데이터 및 고객 분석
쇼피파이 스토어 구축은 럽럽(LOVB LOVB)의 기존 데이터, 특히 미국 아마존에서의 성과에 대한 철저한 분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아마존 판매 데이터, 고객 인구 통계, 구매 패턴 등을 분석하여 기존 럽럽의 고객층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굴했으며, 추가적인 리서치를 통해 새로운 글로벌 시장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와 구매 행동을 파악했습니다.
쇼피파이 스토어 와이어 프레임 제작 및 UX 디자인
앞서 수집한 데이터와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럽럽(LOVB LOVB)의 글로벌 웹사이트 와이어 프레임을 제작했습니다. 와이어 프레임은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용자 경험 최적화에 중점을 두고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문화적 차이, 언어 선호도, 지역별 쇼핑 습관을 고려하여 페이지 레이아웃, 시각적인 요소, 기능들을 설계하였고 이를 통해 웹사이트 방문자로 하여금 원활하고 매끄러운 탐색 및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쇼피파이 스토어 디자인 및 구현
탄탄한 와이어 프레임을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은 럽럽의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디자인하여 럽럽(LOVB LOVB)의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매력적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쇼피파이의 다양한 앱 연동을 통해 쇼피파이 자체적으로 제공하지 않은 다양한 기능들을 매끄럽게 구현하고, 다국어 지원, 국제 배송 옵션, 최적화된 결제 프로세스와 같은 기능을 고도화했습니다.
PHASE 4 EMAIL AUTOMATION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고객 여정 심층 분석
이메일 내용을 기획하기 전, 가장 먼저 고객의 구매 여정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파트너가 제공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과 제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음으로써 고객 여정의 구매 패턴을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심층적인 분석은 이메일 내 메시지를 개인화 및 맞춤화하는데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메일 와이어프레임 제작, 플로우, 카피라이팅 및 디자인
고객 여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요구 사항에 맞춘 이메일 와이어 프레임 제작을 진행했습니다. 웹사이트와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을 직접 그려보고 시뮬레이션하면서 기획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카피 라이팅은 글로벌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중점으로 작성되었으며,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매력적으로 구성했습니다.
이메일 자동화 구현
브랜드 측에서 고객들에게 수동으로 일일이 이메일 발송을 하지 않아도 웹사이트 방문자 행동에 따라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될 수 있도록 이메일 자동화 프로세스 구축을 시작했습니다. 세분화된 타겟 그룹에 시기적절하게 메일이 자동 발송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프로세스를 설계했습니다. 이러한 자동화 프로세스를 쇼피파이 웹사이트와 통합하여 구현했고, 이를 통해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참여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