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알엑스랩은 16년 동안 축적된 노하우로 만든 기능성 화장품을 판매하는 더모 코스메틱 브랜드입니다. 약 1년간 글로벌 자사몰(쇼피파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지만 뚜렷한 매출 성과가 나지 않아 글로벌 자사몰의 지속 여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시점에 디스럽트를 만났습니다.
쇼피파이 매출을 성공적으로 키워본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디스럽트와 함께 쇼피파이 스토어 활성화를 다시 도전해 보기로 하고, 장단기 매출 목표를 새롭게 셋팅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쇼피파이 스토어 리뉴얼, 프로모션 기획, 글로벌 콘텐츠 제작, 소셜미디어 마케팅 캠페인 등을 통해 꾸준히 쇼피파이 매출을 상승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Phase 1
자사몰 리뉴얼
쇼피파이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스토어를 글로벌 소비자에 맞춘 최적화가 필요했습니다. 마케팅 활동을 통해 쇼피파이 스토어로 유입된 방문자들이 제품 정보, 리뷰, 매력적인 오퍼들을 쉽게 확인하고 구매 고객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 웹사이트에서 UX/UI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단순 쇼피파이 템플릿 활용이 아닌 커스터마이징 개발 작업을 통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좀 더 잘 전달 될수 있도록 스토어를 디자인했고, 게임화 요소를 넣어 방문자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글로벌 자사몰을 리뉴얼했습니다.
Phase 2
콘텐츠 제작
플래닝 단계에서 세운 월별 프로모션 계획에 맞추어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콘텐츠 제작의 모든 과정을 디스럽트에서 진행하며 해외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현지화된 글로벌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특히나 콘텐츠를 통해 쇼피파이 스토어로 유입될 수 있도록 광고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기획했고, 퍼포먼스 마케팅 결과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 성과가 좋은 콘텐츠 유형을 파악하여 다양한 베리에이션의 광고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디스럽트에서 촬영한 콘텐츠들은 광고뿐만 아니라 쇼피파이 스토어, 소셜미디어 피드, 광고 크리에이티브, 이메일 콘텐츠에도 모두 활용할 수 있게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다양한 채널에서의 일관된 메세지 전달을 통해 매출을 드라이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Phase 3
광고 집행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잠재 고객을 유인할 수 있도록 메타(인스타그램,페이스북)광고, 구글 광고, 틱톡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메타 광고의 경우, 앞서 제작한 광고 콘텐츠를 활용해서 기존 구매한 고객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에게도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A/B 테스팅하여 지속적으로 전환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쇼피파이 스토어에 설치한 픽셀 데이터를 활용해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을 리타겟팅하고, 실제 구매 고객과 비슷한 유사 고객 군을 집중적으로 타겟팅 했습니다. 구글 키워드 검색 광고의 경우, 일반적인 제품 키워드와 특정 브랜드 관련 키워들을 나누어 고객 구매 여정 단계에 따라 셋업하였고 쇼피파이 제품 카달로그와 구글 머천트 센터를 연결하여 쇼핑 검색 광고 지면에도 노출할 수 있도록 셋업했습니다.
Phase 4
고객 관리(CRM)를 통한 재구매 유도
뷰티 카테고리의 경우 재구매 주기가 짧기 때문에, 제품을 경험해 본 소비자들이 재구매를 할 수 있도록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고객 관계 강화에 주력했습니다. 월별 프로모션에 맞춘 프로모션 안내 이메일뿐만 아니라, Welcome series, Post-purchase series, Abandon cart series와 같은 자동 이메일 플로우를 구축하여 추가 매출을 드라이브하고, 리뷰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쇼피파이 매출 상승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쇼피파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쇼피파이 스토어 방문자들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UI/UX를 전체적으로 개선한 결과, 바운스율은 76.85% 감소했고, 평균 체류 시간은 145% 증가했습니다.
쇼피파이 스토어 방문자들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UI/UX를 전체적으로 개선한 결과, 바운스율은 76.85% 감소했고, 평균 체류 시간은 145% 증가했습니다.
틱톡 광고, 메타(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구글 광고를 함께 활용하는 멀티 채널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다양한 플랫폼과 다양한 구매 여정 단계에 있는 잠재 고객에게 도달했습니다.
잠재 고객의 이메일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게임화 팝업을 도입하여 이메일 구독자를 3배 이상 늘렸고, 고객 액션에 따른 이메일 자동 발송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체 매출의 20% 이상을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창출했습니다.
2주마다 배너 이미지를 교체하여 진행 중인 프로모션을 부스팅하는 동시에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신선함을 제공했습니다.
일반적인 팝업창이 아닌 게임화 팝업창을 도입하여 잠재 고객 이메일 수집률이 이전 대비 342% 상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