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거리 측정기와 GPS 기기 분야의 선두주자인 보이스 캐디(Voice Caddie)는 온라인 판매를 늘리고 마케팅 성과를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강력한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인정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는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한계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보이스 캐디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과 온라인 판매 채널 확장을 필요로 했습니다.
Phase 1
기존 계정 확인 및 문제 해결 시도
보이스 캐디(Voice Caddie)와의 초기 협업 단계에서, 디스럽트는 아마존에서의 성과를 저해하는 주요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계정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검사를 수행했고 아래와 같은 주요 문제들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디스럽트에서는 보이스 캐디의 필요에 맞춘 전략적 솔루션을 구현했습니다. 아마존의 Transparency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이스캐디가 가지고 있는 비공식셀러 관련한 이슈를 찾아내고, 비공식셀러들이 보이스 캐디 제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했습니다. 이를 통해 두 달 만에 총 매출이 16배 증가했으며, 이후 몇 달간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제품 페이지를 리뉴얼하여 제품 관련한 모든 정보가 정확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되도록 했습니다. 아마존 시스템에서 리스팅 속성이 잠금(locked attributes) 상태가 되거나, 다른 판매자의 데이터 충돌과 같은 제한이 있을 때는, 제품 리스팅을 병합하거나 잘못된 데이터를 덮어쓰는 방식으로 혁신적인 해결책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보이스 캐디가 아마존에서 브랜드 통제권을 되찾고 추후 매출확대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Phase 2
시장 조사 & 광고 캠페인 설정
계정 확인 단계를 통해 보이스 캐디의 기존 아마존 광고 접근 방식이 다소 제한적이라는 점이 명확해졌습니다. 디스럽트와 협업하기 전, 보이스 캐디는 쇼핑 이벤트 기간 동안 자동 캠페인만 운영하며 아마존의 기계 학습 알고리즘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광고 전략은 신규 고객을 타겟팅하고 광고 투자 수익률(ROI)을 극대화하는 데 제한적입니다.
디스럽트는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도입하여, 시장 조사 및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 보이스 캐디에게 경쟁이 적고 기회가 많은 틈새 시장을 식별했습니다. 이를 통해 주요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타겟팅하여 아마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높은 오가닉 순위를 확보했습니다. 이는 유료 광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고객이 자연스럽게 보이스 캐디 제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제품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월간 판매량이 109배 증가하고, 총 ROAS가 협업 전보다 4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광고 캠페인의 일환으로, DISRUPT가 제작한 동영상을 활용해 다른 광고 유형보다 37% 더 높은 ROAS와 37% 높은 판매 전환율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보이스 캐디의 광고 접근 방식을 바꾸는 전환점이 되었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Phase 3
광고 최적화 & 운영 지원
마지막 단계에서는 광고 캠페인 최적화와 지속적인 운영 지원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디스럽트는 계절 변화와 주요 이벤트에 따라 광고 예산 할당을 계획하고 조정하여 보이스 캐디의 광고가 단기 및 장기적으로 수익성과 판매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서 높은 오가닉 가시성을 확보한 후에는 과도한 비용 없이 이러한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광고 비용을 최적화하는 유지 전략으로 전환했습니다.
운영 측면에서 DISRUPT는 보이스 캐디 요청에 따라 새로운 제품 리스팅을 생성하고 기존 리스팅을 업데이트하는 등 지속적인 운영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주요 계정 지표를 참고하여 아마존 계정의 전반적인 건강성을 유지했습니다. 더불어, 아마존의 엄격한 가격 및 할인 규정을 준수하고, FBA 재고가 소진될 경우를 대비한 사전 계획을 세우고, 베스트셀러 제품에 치명적일 수 있는 배송 오류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보이스 캐디가 아마존에서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북미 시장에서 한단계 성장하는데 기여했습니다.
Phase 1
분석 및 벤치마킹
디스럽트는 골프 및 스포츠 기술 산업의 현재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철저한 시장 조사를 수행했습니다. 이 시장 조사 과정에는 경쟁사들의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 분석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최신 트렌드 파악이 포함되었습니다. 보이스 캐디의 기존 콘텐츠를 성과를 내고 있는 크리에이티브와 비교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과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았습니다. 이러한 시장 조사는 저희의 콘텐츠 전략의 기반을 형성했으며, 크리에이티브 결과물이 타겟 고객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치열한 시장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Phase 2
기획 및 촬영
시장 조사를 완료한 후, 콘텐츠 기획 및 촬영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한국에서 기획하고 촬영했으며, 미국 소비자 대상으로 매력적으로 소구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미국의 문화적 뉘앙스와 감성을 신중히 고려하여, 미국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스토리와 시각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디스럽트는 광고, 소셜 미디어 게시물, Amazon 페이지, 보이스 캐디 웹사이트 등 다양한 플랫폼을 위한 사진과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또한 각 콘텐츠가 브랜드의 톤과 메시지에 부합하면서도 다양한 채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디스럽트는 격월로 보이스 캐디 촬영을 진행하여, 보이스 캐디 마케팅 활동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와 에셋을 지속적으로 생성했습니다.
Phase 3
콘텐츠 최적화
이전 촬영 단계에서 제작된 광고와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성과를 분석하여, 어떤 콘텐츠가 관객들이 가장 잘 반응했는지, 가장 좋은 매출 결과를 만들어 냈는지 확인했습니다. 이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은 콘텐츠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했으며, 새로운 콘텐츠가 이전 촬영한 콘텐츠보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보장했습니다.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시스템(분석 -> 실행 -> 최적화)을 통해 보이스 캐디의 콘텐츠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모든 채널에서 더 높은 참여율과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Phase 1
분석 및 벤치마킹
가장 먼저 골프 및 스포츠 기술 산업 내 경쟁사들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을 벤치마킹하고 보이스 캐디의 소셜 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했습니다.
보이스 캐디 소셜미디어 분석 결과, 보이스 캐디는 견고한 팔로워 층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콘텐츠가 제품 홍보에 치중되어 있어 오디언스를 충분히 참여하게 만들거나 경쟁사와 차별화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보이스 캐디는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연결을 구축하고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오가닉 콘텐츠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보이스 캐디의 YouTube 채널은 이미 구축되어 있었지만, 흥미롭고 교육적인 콘텐츠가 부족하여 더 많은 청중을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저희의 콘텐츠 전략의 기반을 형성했으며, 크리에이티브 결과물이 타겟 고객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치열한 시장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Phase 2
전략 수립 및 계획
앞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디스럽트는 보이스 캐디의 온라인 인지도를 높이고 오디언스 참여를 더욱 활성화 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YouTube에서는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소개하는 콘텐츠 뿐만 아니라 골퍼들를 위한 팁과 조언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보이스 캐디의 혁신적인 기술을 강조하는 동시에, 시청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골프 커뮤니티 내에서 신뢰도가 올라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YouTube Shorts를 활용해 흥미로운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여 더욱 많은 청중에게 도달했습니다.
Instagram과 Facebook에서는 프로모션 게시물보다 오가닉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 이유는 오가닉 콘텐츠가 커뮤니티와 신뢰를 형성하여 관객이 더 친밀감을 느끼고 브랜드와 가까워질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프로모션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과도하게 사용될 경우 청중의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어 저희는 오가닉 콘텐츠에 집중함으로써 더욱 참여도가 높은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었고, 이는 전반적인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저희는 보이스 캐디의 브랜드 가치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와 긴밀하게 협력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보이스 캐디 제품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여 팔로워들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함께 진행한 경품 행사는 참여도를 높이고 보이스 캐디의 도달 범위를 넓혔습니다.
Phase 3
전략 실행 및 운영
전략이 수립된 후, DISRUPT는 콘텐츠 제작 일정을 조율하고, 모든 게시물이 보이스 캐디의 브랜드 톤과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도록 했습니다. 저희는 각 콘텐츠가 게시될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YouTube의 경우, 제품 소개 영상, 튜토리얼, 팁 등을 꾸준히 제공하여 청중의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영상의 성과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도달 범위와 참여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했습니다. 특히, YouTube Shorts 콘텐츠는 예상대로 높은 참여도를 보였습니다.
Instagram과 Facebook에서는 오가닉 게시물과 프로모션 간의 균형을 유지하여, 콘텐츠가 신선하고 매력적이면서도 과도한 판매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인플루언서와의 협력 및 경품 행사는 두 플랫폼에서의 트래픽 증가와 팔로워 수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콘텐츠 관리 외에도, 저희는 제품 출시나 시즌별 세일과 같은 주요 이벤트에 맞춘 특정 판매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프로모션 정보를 콘텐츠 기획안에 반영하여, 오가닉 콘텐츠의 진정성과 참여도를 유지하면서도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디스럽트의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접근 방식은 보이스 캐디의 온라인 존재감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청중과의 깊은 연결을 촉진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에 있어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