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세계에서 구독자 수의 증가는 브랜드 성장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많은 기업들이 직면하는 공통된 문제는 바로 오픈율과 클릭율의 저하입니다. 이는 메시지가 개별 구독자와 더 이상 깊이 공감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세분화(Segmentation)와 개인화(Personalization)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이메일 세분화는 타겟 오디언스를 더 세밀하게 나누어 각 그룹에 맞춤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이며, 개인화는 각 구독자의 관심사와 행동을 반영한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 전략의 결합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구독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전략의 첫걸음은 풍부하고 정확한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제공한 개인정보, 구매 이력, 웹사이트 방문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데이터는 고객이 실제로 관심을 가질만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의 기초가 됩니다.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분화 전략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 고객, 장기 고객, 최근 구매 고객 등으로 고객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분화된 그룹별로 메시지의 내용을 조정하여, 각 고객 그룹의 특성과 관심사에 맞는 이메일을 발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에서 이런 세분화 그룹들이 동적으로 관리되며, 조건에 부합하는 사용자가 새로 등장하거나, 더 이상 해당되지 않을 때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된 그룹 내에서 개별 고객에 맞춤화된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부터 시작해, 고객이 이전에 관심을 보였던 제품을 추천하거나, 고객의 구매 기념일 등을 기억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개인적으로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메일 세그먼트 전략들은 하기와 같습니다.
아모레 글로벌 몰의 이메일 마케팅 운영에 대한 내용은 디스럽트 케이스 스터디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분화와 개인화 전략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A/B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접근 방식들을 비교합니다. 오픈률, 클릭률 등의 지표를 비교하고, 이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로 이메일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해 나가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에서 반드시 기억해야하는 점은 한 번에 하나의 변수만 실험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여러 변수를 테스트하는 것은 결과의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이메일이 일반적인 대량 발송 이메일들보다 성과가 좋은 이유는 명확합니다. 고객 개개인의 관심사와 행동을 반영한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더 높은 참여도와 전환율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방식은 대량으로 동일한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해외 마케팅 에이전시 디스럽트는 고객의 필요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이메일 전략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송되는 메일의 양을 무작정 늘리기보다, 비용 효율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고,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을 디스럽트와 함께 해보세요.
*디스럽트는 해외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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