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단계별 가이드

오늘날,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관객을 사로잡고 참여하게 만드는 강력한 전략으로 부상했습니다. 저희 파트너 브랜드 중에서도 제품 영상이 바이럴로 확산되어 막대한 매출 증가를 이룬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역동적인 이 영역에 처음 발을 딛는 사람들에게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복잡한 세계는 그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디스럽트에서는 바로 이 점을 인지하고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게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창업가, 마케팅 애호가 또는 인플루언서의 효과를 보려는 브랜드이든 상관없이, 이 초보자 가이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매혹적인 세계를 이해하고 실행을 통해 성공하기 위한 당신의 나침반이 될 것입니다.

나와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부터 캠페인을 만들고 영향력을 측정하는 것까지, 이 단계별 가이드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세계에서 첫걸음을 내딛는 데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갖추게 돕고자 합니다. 전체 과정을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누어, 디지털 영역의 주요 플레이어들의 영향을 활용한 브랜드의 인지도와 참여도를 향상시키는 이 여정을 시작해 봅시다!

Step 1: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 찾기

TikTok의 Creator Marketplace는 인플루언서를 찾기에 가장 좋은 장소 중 하나입니다. TikTok은 잠재 협업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장형 인플루언서 검색 도구를 제공합니다:

  1. 사용자 여정 파악:
    - TikTok for Business에 가셔서 비즈니스 계정으로 가입합니다.
    - Creator Marketplace에 액세스하여 이용 가능한 인플루언서를 확인해보세요
  2. 필터를 사용하여 검색 범위를 좁힙니다:
    - 결과를 인구통계, 관심사 및 위치별로 필터링하여 브랜드의 타겟 사용자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찾습니다.
  3. 인플루언서 프로필 검토:
    -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자세히 살펴 컨텐츠 스타일, 참여 및 팔로워 수 통계를 파악해 보십시오.
    - 인플루언서의 참여율 및 평균 비디오 보기와 같은 중요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제작자가 만든 이전 유료 광고를 볼 수 있으므로 제작한 비디오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 인플루언서에게 연락하기

마음에 드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냈다면, 이제 연락을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1. DM 보내기:
    - 틱톡, 인스타그램, 이메일로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친근하고 간결한 소개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 잠재적 협업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인플루언서의 이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합니다.
    - 보내는 메시지가 스팸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전달되는 것처럼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2. 콘텐츠 좋아요 누르기:
    - 인플루언서 포스트에 좋아요, 댓글 달기, 공유하기 등을 통해 진정한 관계를 맺습니다.
    - 이러한 상호작용은 협업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조건 및 보상 협상:
    - 최초 연락 후 내용 요구사항 및 보상을 포함한 협업 조건에 대해 논의합니다.
    - 협상에 열려 있고 상호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을 보장합니다.

Step 3: 브랜드 영상 가이드 준비

명확하고 간결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인플루언서들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당신의 브랜드에 일치시키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브랜드의 스토리와 목표:
    - 브랜드의 사명, 가치 및 캠페인 목표를 개략적으로 설명합니다.
    - 인플루언서 내용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설명합니다.
  2. 콘텐츠 가이드 라인:
    - 찾고자 하는 컨텐츠의 유형(예: 자습서, 리뷰, 과제 등)을 지정합니다.
    -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톤, 스타일, 비주얼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3. 주요 메시지 및 해시태그:
    - 인플루언서에 포함시킬 특정 메시지나 문구를 제안합니다.
    -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해시태그를 추천합니다.
  4. 게시 일정:
    -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캠페인 일정에 맞는 포스팅 일정을 수립합니다.
    - 특징으로 삼을 브랜드 요소, 색상 또는 로고를 포함합니다.
  5. 시각적 레퍼런스:
    - 이미지 또는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예를 공유하여 원하는 미학이나 스타일을 설명합니다.
    - 특징으로 삼을 브랜드 요소, 색상 또는 로고를 포함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잠재력을 확인해 보고 싶으신 분들이든, 이 가이드를 통해 이 역동적인 환경을 헤쳐 나갈 기본 지식과 전략이 갖추어지는 시작점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첫 번째 단계부터, 사용하기 쉽고 효율적인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사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틱톡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의 다양한 필터를 적용하면 필요한 인플루언서 유형에 완벽하게 맞는 인플루언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율, 팔로워 통계, 그리고 이전 광고 영상 또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찾은 이후 연락을 통해 답장받을 수 있는 효율적인 메시지 방식도 알아봤습니다. 친근하고 간결한 소개 메시지 작성에서부터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좀 더 긴밀히 참여하는 방법까지, 저희 가이드는 협업의 기초를 형성하는 인맥 구축 방법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단계인 상호 이익이 되며 파트너십을 보장하는 협상 조건과 보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를 위한 브랜드 문서에 필요한 정보도 준비해봤습니다. 비주얼 레퍼런스, 관련 해시태그, 그리고 게시물 포스팅 스케줄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에 정성을 다한다면 인플루언서와의 순조로운 협업을 만들어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할 때, 이 분야에서의 성공은 친밀하고 자연스러운 관계, 창의성, 그리고 명확한 의사 소통에 크게 달려 있음을 기억하세요. 함께 일하기로 선택한 인플루언서는 단순한 홍보자가 아니라 파트너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런 신뢰와 친밀함이 기반이 된 관계에서 파트너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내는 창의성과 컨텐츠는 퀄리티부터 다를 것입니다.

이순간 이후부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고 바이럴을 통한 브랜드의 성공 스토리가 펼쳐질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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