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온라인 소매 플랫폼 중 하나로, 다양한 상품과 치열한 경쟁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 조사가 필수적입니다. 아마존 시장 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시장 수요 및 타겟 고객층 조사
아마존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수요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 카테고리 시장 규모, 소규모 카테고리 시장 규모, 리스팅 수 뿐만 아니라 타겟하고자 하는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구매 행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등을 심도 있게 조사합니다. 특히나 이미 포화된 아마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 강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시장 수요가 큰 니치 시장을 발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이상적인 고객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제품 카테고리를 훨씬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경쟁이 치열한 아마존 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브랜드 및 셀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2. 제품 가격대 조사
아마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익 목표, 타겟 고객층, 비용 등을 고려하여 경쟁력 있고 수익성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최적의 가격을 찾기 위해서는 카테고리 시장 내 제품들의 가격 조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먼저, 해당 카테고리의 최고/최저 판매 가능 가격을 파악하고, 한 발짝 더 나아가 가격 구간별로 리스팅 수와 월 매출 규모를 조사하여 가격 구간별 경쟁 강도를 파악하고 최적의 판매 기회를 포착합니다. 이러한 심층적인 가격 조사를 통해 최적의 가격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경쟁자 분석
선정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상위에 랭크된 상품 목록을 철저히 분석하여 경쟁 업체의 전략을 파악하세요. 표면적인 평가만이 아니라 고객 리뷰, 프로모션, 카테고리, 콘텐츠, 키워드, Prime 이용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깊이 파헤쳐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꼼꼼한 경쟁사 분석을 통해 성공의 기본 요건을 알게 되고, 더 나아가 나의 브랜드만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4. 키워드 조사
아마존은 결국 키워드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검색을 통해 제품과 브랜드가 고객에게 노출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키워드 조사를 심층적이고 전략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키워드 조사는 제품과 적합성이 높은 메인 키워드 발굴부터 시작됩니다. 이 키워드는 제품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고객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해야 합니다. Helium 10, Jungle Scout 등 전문 도구를 활용하여 경쟁 제품들의 상위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전략적인 키워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자동 추천에만 의존하지 마세요. 키워드 하나하나에 더 깊이 들어가 관련성, 트래픽 잠재력, 경쟁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잠재력이 높은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상품 노출과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굴된 키워드는 제품 페이지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쓰이며 아마존 내 검색 광고인 PPC (Pay-Per-Click) 광고에 중요하게 쓰이게 됩니다.
또한 키워드 발굴에 있어서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를 모두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숏테일 키워드(Short-tail keyword)는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많고 경쟁이 치열한 검색어를 뜻합니다. 범위가 굉장히 넓어 검색을 한 고객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제품이 있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관련 제품들을 둘러보는 경우가 많아 구매전환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는 상대적으로 구체적이고 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적고, 경쟁이 낮으며 구매의도가 높기때문에 구매전환율 또한 높습니다.
대부분의 숏테일 키워드는 인지도가 높은 업체들이 높은 입찰가를 내며 독점하고 있어 신규 판매자들이 경쟁하기는 어렵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상대적으로 적고 제품 자체를 더 정확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규모가 크지않은 판매자에게 좀 더 시도하기 용이합니다.
키워드 조사에 가장 강력한 도구 두가지를 소개합니다.
Helium 10에 가입하실 생각이라면 디스럽트 할인 코드로 6개월 20% 할인 또는 연간 구독 10% 할인에 2개월 추가 혜택을 누려보세요!
다이나믹한 아마존 시장에서 지속적인 학습과 적응은 필수 조건입니다. 업계 트렌드, 아마존 정책 변경, 새로운 시장 동태를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과 사전 예방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민첩하게 대응하여 경쟁에서 항상 앞서 나가세요.
철저한 시장 분석 전략을 통해 키워드 선택을 정교화하고, 심층적인 경쟁 분석을 진행하며,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함으로써 아마존 생태계의 복잡성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시장 조사는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익을 증대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디스럽트는 시장 조사, 고객 분석, 키워드 전략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브랜드에 최적화된 시장 조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디스럽트와 함께 아마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세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Performance Max(실적 최대화) 캠페인, 운영해보셨어요? 다른 광고 타입들에 비해 컨트롤이 부족하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Google Performance Max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많은 이점과 활용하실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모범 사례를 잘 파악하면,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높은 효율의 광고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Performance Max 캠페인의 놀라운 기능을 알아보세요!
TikTok과 A.I.는 미래를 향한 흐름입니다. 그러나 이 공격적이면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지각변동은 많은 브랜드와 마케터들이 살아나가기 점점 더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영상 제작이라는 우주를 현시간 새롭게 형성해 가고 있는 이 신세대 움직임에 대항하는 대신, 이 도구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아는 것이 브랜드나 심지어 에이전시의 생존 여부를 결정 지을 것입니다. 여기서 발견하게 될 팁이 어쩌면 당신에게 빛이 되어줄 지도 모릅니다.
Helium 10 과 Jungle Scout은 강력한 아마존 판매 도구로써 각각 유니크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Helium 10은 포괄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Jungle Scout은 간결함과 정확성에서 빛을 발합니다. 이 두 도구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판매자측의 필요 또는 요구사항과 보유하고있는 이커머스 관련 전문 지식의 정도에 달려있습니다. 무엇이 나에게 가장 맞는 툴일지 알아볼까요?